나도보고 너도보고 39

해보니까 재밌다. AI 다시 찌끄려보기.

대 AI 시대.. 하지만 나는 똑똑하지 않은 머리로 팀적응, 회사업무, 사용하는 기술 공부, 도메인 공부로도 충분히 과부하인데 여기에 AI까지 나타나서 스트레스였다. 실무에서는 일단 클로드코드, 제미나이, GPT codex, 코파일럿을 두루 쓰면서 개발업무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고 있고,이젠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근데 직접 뭔가 만드는 건 작년부터 찌끄려봤는데 잘 이해가 안 되고 새 팀에 적응도 하느라 여유가 없어서인지(핑계다) 손을 놓았다. 그러다 평일에 그냥 아무 이유 없이 연차 쓰고 거의 하루 종일 잠자고 산책하고 다시 잠자고 하루를 보내니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작년 말에 사둔 AI 에이전트 책 펴고 '시작만 해보자'하고 시작했다. 근데 재밌다. 작년에 두 번이나 무료 AI 강습을 들었..

K8S - continerd가 뭐냐. Docker랑 뭐가 다른거지?

'컨테이너' 단어가 들어간거보니 얘도 도커랑 비슷한 일을 하는 앤가보다. 📍containerd(컨테이너디)런타임, 가볍, 안정적, 이식성원래 Docker의 일부였지만 지금은 독립적 프로젝트. 📍도커랑 차이점대체제가 아님. '포함 관계'임 ?! Docker사용자 친화 플랫폼. 도구모음.CLI, 빌드도구, AIP, GUI, containerd 포함무거움(사람이 쓰기 편함) VScontinerd핵심 컨테이너 실행 엔진컨테이너 실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포함가벼움(시스템/기계가 쓰기 편함) 📍왜 K8s의 표준이 continerd가 되었나?'효율성' 때문. Docker Sim 제거: 에전에는 K8s가 도커를 쓰려면 'K8s -> Dockershim -> Docker -> continerd' 단계..

터미널툴 Warp에 AI 생김:무료로 코파일럿/클로드코드 기능을 제공한다?! - 가격정책, 보안 정책 알아보기. 어바웃 OZ

편리하게 쓰고 있는 Warp 터미널툴. 오늘 업데이트를 했더니 아주 흥미를 돋는 게 생겼다. 바로, AI기능. 근데 그냥 명령어 제시해주고 그런거 말고, 코파일럿/클로드코드 처럼 코드 개발까지 해준단다. 아래는 대화로 물어본 것과 답변이다. 정체가 뭐야? 와... 대박? 설마 무료? 가격정책은? 무료도 있다.근데 얼마나 사용가능할지는 써봐야 알 듯?아마도 얘도 사용하다보면 결제해야 속시원하게 쓸 수 잇게 만들었을 것 같긴하다. 코드 보안은? 흠.. 공식사이트를 뒤져보쟈당연하게도 LLM 서비스로 전송되나보다. 즉, 회사의 민감 코드나, 개인 중요 내용은 입력하지 않는게 좋겠다.근데, 뭐 AI 서비스 이용을 위한거니까 일반적으로 제미나이/챗지피티 사용할 때 신경쓰는 정도로 조심하면 될 듯? Sett..

로지텍 바보 멍청이 된거... 고침. 로지텍 사고 대처 마음에 안듦.

결론부터 말하자면로지텍에서 인증서 만료된거 방치해서 맥에서 안열린거라고 한다 (ㅎㅎ) 해결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아래 둘 중 한가지만 하면 된다.1. 아래에서 패치파일 받아 적용한다 옵션+ 및 G HUB macOS 인증서 문제2026년 1월 7일에 게시됨2026년 1월 8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됨문제 설명Logi Options+ 및 G HUB의 새로운 ‘패치’ 설치 프로그램이 이제 macOS에서 앱이 작동을 멈추게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support.logi.com 2. 기존에 삭제된거 다 삭제하고, 1.98.824...버전 새로 받아설치한다. (삭제 방법은 아래 추가내용 확인) Logi Options+Logi Options+ Windows 및 Mac용 Options+ 자세히support.log..

macOS 15(Sequoia)에서 로지텍 마우스가 멍청이가 됐다.

회사든 집이든 로지텍 마우스를 쓴다. 대략 10만원 넘는다.로지텍은 Logi Options+ 라는 소프트웨어로 버튼 커스텀을 해서 쓴다.이미 수년간 커스텀한 기능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게 바뀌면 매우 불편하다. 생산성이 떨어진다. 근데 이번에 맥 os 15버전으로 바꾸게 됐는데 마우스가 1만원짜리 커스텀 안되는 마우스가 됐다. 아니, 가격이 비교가 안되니 더 최악 똥멍청이 바보 마우스가 됐다. 마우스 커스텀이 안먹길래 Logi Options+를 켜보니 뺑뺑이 무한루프... 완전삭제 후 재설치도 한 5번은 했다. 안된다. 레딧 커뮤에도 사람들이 욕하고 난리다.레딧에선 1년 전부터 난리다. 그래서 요즘 마우스 없이 업무중인데 열불난다. 후.... 젠장..앞으로 키보드든 마우스든 로지텍은 보류다.

카테고리 없음 2026.01.22

아이패드 자판 입력시 단어교정, 마침표, 대문자 등 끄기(짜증나는 글자 자동변경 끄기)

아나...키보드로 타자치는데 아이패드는 자동으로 단어교정(?)기능이 있는지 자꾸 내가 쓰는 단어를 알아서 고쳐준다.아니!! 내가 쓰고 싶은 단어는 그거 아니라고!!!!자, 흥분을 가라앉히고 너무나 편리한(?) 교정 기능을 꺼보자.설정 앱 > 일반 > 키보드 로 이동.그리고 아래처럼 몇가지 기능을 꺼준다(off)다 끄고 타자친 소감 - 편안....(그 이미지 생각남)

카테고리 없음 2026.01.10

[눈길을 끈 신문 사설] "AI 코딩의 오류 수정할 인재가 사라진다" : AI 때문에 취업도 안되고, 기존 개발자도 바보가 되고, 몸값 높은 개발자 되려면 이래야 한다?

매경에 공감을 일으키는 사설을 보게 됐다. [매경의 창] AI 코딩의 오류 수정할 인재가 사라진다 - 매일경제AI 코딩 의존도 높아져관련 일자리 대폭 축소AI에 에러 수정하라면오히려 더 망쳐놓기도www.mk.co.kr 사설내용은 이렇다.AI 녀석, 일 겁나 잘해. 팀원 10명보다 얘 하나가 나: "팀장은 혼자서 10명의 AI 팀원을 데리고 일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근데 방심하면 안된다. 생각보다 멍청해(걔도 너도): "지시받은 내용이 허약하면 AI 코딩은 당연히 부실해진다. 치밀한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실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보기보다 굉장히 난도가 높은 기술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넘겨받은 AI 코드를 제대로 검증하지도 못한다."규모가 클 수록 숨어있는 에러 못찾으면 ㅈ됨..

책읽고 스케치) 자바 메모리 영역. 런타임 데이터 영역과 OOM. 스택, 힙 등.

JVM 책을 다시 읽고 있다.역시 처음은 메모리 영역 구성.약간 집합 같은 느낌…ㅎㅎ프로그램 카운터(pc) 레지스터: 자바 메모리 중 가장 작음. 프로그램 카운터가 저장되는 영역. 스레드 프라이빗. 너무 작고 스레드프라이빗이라(?) OOM 발생 안 함JVM 힙 메모리: 자바 메모리 중 가장 큼. (거의) 모든 객체와 배열 저장. 모든 스레드 공유. 사이즈는 유동적(-Xmx, -Xms). 새 인스턴스 넣을 공간 없으면 OOM 발생.JVM 스택: 메서드 호출 시 메서드 모든 정보 저장. 주로 지역변수테이블이 중요. 너무 깊은 스택이면(=메서드 너무 많이 호출하면. 재귀호출등) StackOverflowError 발생. 스택 사이즈 동적일 때 늘릴 수 없으면 OOM발생.네이티브 메서드 스택: JVM과 비슷. 대..

강의추천)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출근할 때 듣기 좋은 강의

📍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제가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김영한 - 인프런 강의현재 평점 5.0점 수강생 35,271명인 강의를 만나보세요. 실무에 꼭 필요한 HTTP 핵심 기능과 올바른 HTTP API 설계 방법을 학습합니다. 네트워크 기본, HTTP 핵심 이해, HTTP API 설계 방법www.inflearn.com 한 줄 추천 : 출퇴근 때 어려운 책/강의는 보기 싫지만 공부는 하고 싶을 때 추천! 웹개발을 하면 반드시 http를 다루게 됩니다.이 강의는 그런 http에 대한 기본 지식 강의입니다. 사실 이 강의내용 몰라도 개발은 가능합니다. 필요한 지식은 그때 그때 하나씩 찾아가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일을 하다보면 어느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