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번째 스터디를 마무리 하며...
지난 2개월 간 쿠버네티스 교과서 책 스터디를 개설했고 이번주에 마무리했다.
책 “쿠버네티스 교과서” 완독은 필수. 실습은 선택. | Notion
매 주 4챕터 분량 씩 각자 공부하고, 화,목,일요일에 모여 이야기한다.
dogfootstudy.notion.site
꾸준히 참여해주는 분들에게 감사하고, 마지막까지 모자란 스터디 장을 따라서 마무리 해주시고 인연은 맺은 모든 구성원 분들에게 감사하다.
내가 항상 운이 좋은 건 지 모르겠지만 스터디를 진행할 때마다 만나는 모든 분들 다 성격 좋은 것 같다.
좋았던 점
어쨌든 '완독'했다는 것이 좋았다.
혼자 읽었다면 분명 또 중간에 흐지부지 됐을 것이다.
비록 중간에 몇 번 다 못읽고 벌금을 낸 적도 있지만, 이 강제성이 진짜 2개월 간 나를 끝까지 하게 했다.
나에게 스터디는 진짜 좋은 방법이다.
아쉬운 점
실습을 하지 못한 것.
일단 용어나 개념에 대해 익숙해지기 위해서 읽자로 시작했기 때문에 실습은 개별로 자율로 두었다.
당연 나는 실습을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은 읽어보니 실습을 해야 더 이해가 좋을 것 같다.
추후 시간을 내서 실습을 해볼까 한다.
내용 정리를 하지 않은 것.
책 읽기에도 바빴던 나여서 당연 정리는 못했다.
의견나눔 활성화하지 못한 것
항상 가장 기대하는데 생각보다 잘 진행되지 않아 아쉽다.
스터디 구성원 중 한 분이 다른 스터디에서 진행하는 질문/답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다음엔 이 방식도 고려해보려고 한다.
'강의와 책과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강의) CloudNet@와 함께하는 Amazon EKS 기본 강의. 사전지식 (0) | 2024.06.24 |
|---|---|
| 강의) CloudNet@와 함께하는 Amazon EKS 기본 강의. Intro. 강의소개 (3) | 2024.06.23 |
| 3번째 스터디를 개설하다. 🐶🦶🏼 (0) | 2024.01.11 |
| 책. TCP/IP 쉽게, 더 쉽게 (0) | 2023.11.06 |
| 스터디 관리툴 고민:개발도서 독서모임을 주관하게 되었는데 (0) | 2023.07.24 |